작성일 : 23-03-19 16:23
[신규자료] (고전소설강독 3학년) [이생규장전]과 [최생우진기]를 읽고 각 작품의 주요 인물들의 특징, 작품 내용에서의 흥미로운 점, 주제 등을 설명하시오
 글쓴이 : 판고아성
조회 : 31  
(고전소설강독 3학년) [이생규장전]과 [최생우진기]를 읽고 각 작품의 주요 인물들의 특징, 작품 내용에서의 흥미로운 점, 주제 등을 설명하시오
 이생규장전과 최생우진기를 읽고 각 작.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3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고전소설강독 3학년) [이생규장전]과 [최생우진기]를 읽고 각 작품의 주요 인물들의 특징, 작품 내용에서의 흥미로운 점, 주제 등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이생규장전
1) 작품의 주제
2) 작품의 주요 인물들의 특징
(1) 이생
(2) 최랑
3) 작품 내용에서의 흥미로운 점
(1) 만남과 헤어짐의 중첩구조
(2) 시련
(3) 현실 대응

2. 최생우진기
1) 작품의 주제
2) 작품의 주요 인물들의 특징
(1) 최생
(2) 증공
3) 작품 내용에서의 흥미로운 점
(1) 선계체험
(2) 액자 속의 주인공
(3) 용궁회진시(龍宮會眞詩)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이생규장전은 작품의 제목에서 볼 수 있듯이 ‘이생이 담을 엿본 이야기’가 주된 내용인 「이생규장전」은 세 번의 만남과 이별이 반복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또한 이러한 만남과 이별이 반복되는 구조 속에서 이승 사람 간의 사랑과 이승 사람과 저승 사람의 사랑이라는 두 이야기가 존재하는 작품이기도 하다. 또한 최생우진기에서는 증공과의 의리로 도규를 얻어 맹서를 저버리지 않기를 원하지만 모두가 신선이 될 수 없음을 표출한다. 즉 작가는 현실과 화합하는 의견을 피력하는 것이며, 참된 성정에서 이야기를 펼치려 하였다. 그러한 이유로 인간의 불가능을 암시하기 보다는 현실과 화합할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한다. 그것은 성정의 발로라고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앞의 두 작품이 액자적 소설로 나타난데 비해 현세중심적인 구조로 창작하였음도 독특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이생규장전]과 [최생우진기]를 읽고 각 작품의 주요 인물들의 특징, 작품 내용에서의 흥미로운 점, 주제 등을 설명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신규자료
Total 8,680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8575 [신규자료] 사례관리계획서 올립니다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경제지... 판고아성 23-03-19 18
8574 [신규자료] 세계의정치와경제2C 전세계에서 한국문화가 차지하는 위상커지고... 판고아성 23-03-19 26
8573 [신규자료] 2020년도 만4세 관찰일지+관찰평가 22명분 1년치 몽땅입니다. 판고아성 23-03-19 28
8572 [신규자료] (고전소설강독 3학년) [이생규장전]과 [최생우진기]를 읽고 각 ... 판고아성 23-03-19 32
8571 [신규자료] (사회복지행정론, 공통)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요약하시오... 판고아성 23-03-19 7
8570 [신규자료] 어린이집 신입원아 적응일지 판고아성 23-03-19 36
8569 [신규자료] 신입원아 적응일지 판고아성 23-03-19 25
8568 [신규자료] 신입원적응일지 만0세 6명 판고아성 23-03-19 24
8567 [신규자료] 유아 신입원아적응일지 판고아성 23-03-19 15
8566 [신규자료] (학교사회복지론)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을 설명... 판고아성 23-03-19 36
8565 [신규자료] (가족역동과상담, 공통) 가족 스트레스 이론에서 나오는 ABC-X ... 판고아성 23-03-19 12
8564 [신규자료] 만0세 어린이집 신입원아 적응일지 (5명) 판고아성 23-03-19 17
8563 [신규자료]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 1세 판고아성 23-03-19 11
8562 [신규자료] 신입원아적응일지 만2세 판고아성 23-03-19 15
8561 [신규자료]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1세 판고아성 23-03-19 30
 12345678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