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1-04-09 17:27
[클럽스토리] 2019년 방송대 교육심리학]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설명,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글쓴이 : roh1999
조회 : 5  
2019년 방송대 교육심리학]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설명,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교육심리학.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3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9년 2학기 영문학과 간호학과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1.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에 대한 답을 충실히 정리한 방송대 교육심리학 보고서입니다.
양질의 자료이니 방통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 참고하시는데 도움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내용요약

Ⅰ. 서론

교육심리학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매슬로우는 동기에 관해 연구하면서 인간의 욕구들은 위계 질서를 지니고 있으며, 피라미드를 형성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인간은 생리적 욕구, 안전욕구,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자기 존중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순으로 앞의 욕구가 충족되면 다음 단계의 욕구가 나타나는 동기위계설을 주장하였다. 매슬로우에 의하면 인간은 내적 요구를 갖고 태어나고 이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의 궁극적인 방향은 단순히 생물학적 만족이나 긴장의 감소가 아니라 자아실현에 있다.
교육에 있어서 강화란 학생이 올바른 행동을 하는 것을 계속 지속시키기 위해 칭찬이나 보상을 주는 것을 뜻한다. 강화는 일시적으로 원하는 행동을 지속시키는 효과가 있으나 강화가 주어지지 않으면 원하는 행동은 중단되는 경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에 계속적 강화를 주다가 나중에는 간헐적으로 강화를 주는 방법이 유용하게 사용되기도 한다.
행동주의의 기본 전제는 인간의 행동을 조작이나 통제로 하여,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교육은 조건과 자극을 적절히 실행함으로써 인간의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주의의적 관점에서 볼 때 학교교육은 학생들에게 적절한 조건과 자극을 주어서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높여 줄 수 있다. 본론에서 알아볼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 가지 강화계획 역시 행동주의에 바탕을 두고 있다.

Ⅱ. 본론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우 동기위계설의 기본전제

매슬로우의 이론은 두 가지 기본전제로부터 출발한다. 하나는 충족되지 않은 욕구만이 행동을 일으킨다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욕구들이 계층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우 동기위계설의 기본전제
2. 매슬로우 동기위계설의 개념
3.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한 설명
1) 1단계 :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2) 2단계 : 안전욕구(Safety Needs)
3) 3단계 : 소속감과 애정 욕구(Belongingness and Love Needs)
4) 4단계 : 존경욕구(Esteem Needs)
5) 5단계 : 자아실현욕구(Self-Actualization Needs)
4. 매슬로우 동기위계설의 가정
5. 욕구의 특성
6. 매슬로우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강화와 강화계획
1) 강화
2) 강화계획
3. 강화의 종류
1) 적극적 강화(정적 강화)
2) 소극적 강화(부적 강화)
3) 1차적 강화
4) 2차적 강화(조건강화)
5) 일반적 강화
4.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1) 계속적 강화의 유용성
2)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5.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 고정비율강화계획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2) 변동비율강화계획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3) 고정간격강화계획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4) 변동간격강화계획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클럽스토리
Total 1,577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1367 [클럽스토리] 2019년 방송대 교육심리학]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설... roh1999 21-04-09 6
1366 [클럽스토리] 독일시를 우리말로 옮기는데 있어서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에 ... roh1999 21-04-09 10
1365 [클럽스토리] 2019년 방송대 간호학특론A형]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해 설명. ... roh1999 21-04-09 0
1364 [클럽스토리] 일반조세 CJ CGV 소개와 상황분석, 서비스마케팅전략 뇌성 마비 ... roh1999 21-04-09 0
1363 [클럽스토리] 2019년 방송대 간호이론C형] 존슨의 행동체계모형을 적용하여 작... roh1999 21-04-09 0
1362 [클럽스토리] 싱가포르 항공사 이재규 교수의 재미있는 기업이야기 참가신청서 roh1999 21-04-09 0
1361 [클럽스토리] 2019년 방송대 간호이론D형] 오렘의 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roh1999 21-04-09 0
1360 [클럽스토리] 해외 직구,해외직접구매액,해외직구의 진화 사명당 유정의 선사... roh1999 21-04-09 1
1359 [클럽스토리] 2019년 방송대 간호지도자론] 1)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2)... roh1999 21-04-09 5
1358 [클럽스토리] 아동학대 범죄의 실태분석과 대응방안 『화랑세기』의 진본설 및... roh1999 21-04-09 0
1357 [클럽스토리] 2020년 방송대 보건교육 기말시험 과제물] 1. 병원이나 보건소중... roh1999 21-04-09 8
1356 [클럽스토리] 글쓰기] 2020년 방송대 글쓰기 기말 A+ 과제물 올바른 표기 형태... roh1999 21-04-09 1
1355 [클럽스토리] 글쓰기] 2020년 방송대 글쓰기 기말 A+ 과제물 올바른 표기 형태... roh1999 21-04-09 5
1354 [클럽스토리] 2020년 방송대 간호지도자론 중간과제물]1) 허시와 블랜차드의 ... roh1999 21-04-09 0
1353 [클럽스토리] 2020년 방송대 간호지도자론 중간과제물]1) 허시와 블랜차드의 ... roh1999 21-04-09 5
  11121314151617181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