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하우센터 시작노하우 운영노하우 마케팅노하우 성공인노하우 정보노하우
 
 
뉴스 작성법-[무료마케팅],마케팅노하우,노하우센터.
[무료마케팅] 뉴스 작성법 [5]

뉴스 기사는 뉴스 가치가 있는 사실을 알리는 글로서 육하원칙에 따라 작성합니다. 뉴스 기사는 기자의 주관을 배제하고 객관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또한 정확하고 분명해야 하며, 전체 중 일부만을 강조하거나 편파적이지 않아야 합니다.

뉴스의 종류

뉴스 기사는 스트레이트 기사(Straight news)와 피처 기사(Feature story)로 나뉩니다. 스트레이트 기사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독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것이 목적입니다. 6하 원칙에 따라 될 수 있으면 짧게 작성합니다. 피처 기사는 사건을 심층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 기사의 길이가 다소 긴 경우가 많습니다.

사건을 심층적으로 설명하거나 배경을 알려주는 해설기사, 기자의 주관이 가미되는 인터뷰 기사, 탐방기사, 비평, 사설, 칼럼은 피처 기사에 해당합니다.

최근에는 스트레이트 기사도 독자의 흥미를 끌기 위해 르포, 스케치 형식 등 피처 스토리 형식을 가미해 생생하게 사건을 알리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뉴스의 형태

1. 역피라미드형

리드에 가장 중요한 내용을 앞부분에서 설명하고, 그 다음에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가장 덜 중요한 내용을 마지막 부분에 넣는 방식입니다. 스트레이트 기사나 보도자료 작성에 주로 사용됩니다.

보도 기사를 역피라미드형으로 작성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독자가 빨리 뉴스의 핵심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둘째, 독자가 뉴스를 읽다가 중간에 그만두어도 뉴스 대부분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셋째, 뉴스 편집자는 기자가 작성한 기사가 지나치게 기면 뒤에서부터 잘라서 쉽게 줄일 수 있습니다.

2. 피라미드형

사건이 발생한 순서대로 작성하는 방식입니다. 주로 피처 기사나 해설 기사, 잡지 기사, 르포 등에서 사용됩니다. 기승전결 형식의 사설도 피라미드형입니다.

3. 혼합형

중요한 사실을 맨 앞에 넣고 이어서 사건이 발생한 순서대로 서술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논란에 대해 논란의 핵심을 맨 앞에 정리하고, 이어서 양 당사자 간 논쟁의 시작과 전개 과정을 시간 순서대로 쓰는 것입니다.

뉴스의 구성

뉴스 기사는 제목, 부제목, 리드, 본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목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합니다. 기사 내용을 안 읽고도 독자가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알 수 있어야 합니다. 제목은 구체적이어야 하며, 가능한 많은 정보를 담고 있어야 합니다.

부제목
제목에 넣지 못한 중요한 내용을 요약합니다. 6하 원칙을 2개로 나누어 제목에는 누가, 무엇을 넣고 부제목에는 언제, 어떻게, 왜를 넣는 방식으로 구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리드
리드(lead)는 기사의 첫 문단으로, 전문이라고도 합니다. 리드는 기사에 대한 독자의 흥미를 끌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스트레이트 기사에서는 리드에 가장 중요한 사실을 넣어 사건이나 기사 전체의 내용을 요약합니다.

본문
본문은 리드의 뒷부분입니다. 리드에서 설명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사건 당사자의 입장을 설명하고 사건에 대한 배경 정보를 넣습니다.

뉴스 작성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뉴스와이어 교육섹션 ‘기사 작성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뉴스와이어 18-09-11 09:37  조회 : 870
뉴스와이어는 기업이 발표하는 보도자료 뉴스를 신문, 언론, 포털, 투자자에게 배포하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입니다.
악플보다 나쁜것이 무플입니다. 댓글을 달아주시는 센스!! 나의글,정보 하나가 많은 이의 큰힘이 됩니다.
좋은글에는 감사의 "추천버튼", 공감가는 댓글에는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나누면 즐거움이 두배^^~
정진호13 18-09-13 19:23 
공감 : 0
반대 : 0
뉴스 작성은 많이 읽어보고 따라 써보는게 제일 빠른거 같아요~
마도로스 18-09-14 12:34 
공감 : 0
반대 : 0
땡큐~~
길상바라기 18-09-18 14:36 
공감 : 0
반대 : 0
감사합니당~
애플민트 18-09-27 01:06 
공감 : 0
반대 : 0
잘읽었습니다!!
서민준 18-09-27 13:24 
공감 : 0
반대 : 0
잘읽었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로그인" 하시면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마케팅노하우 
매니져: 나눔돌쇠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연관검색어, 검색창 자동완성, 바로가기등록 만드는비법..  [111] 돌쇠 41319
셀클럽 블로그 홍보효과 입증되고 있습니다~ 일방문자 만명에 도...  [103] 나눔돌쇠 36075
1887 바이오 기업 홍보 전략 5가지    [1] 뉴스와이어 58
1886 뉴스 작성법  [5] 뉴스와이어 871
1885 PR과 마케팅의 3가지 차이점  [2] 뉴스와이어 764
1884 언론 홍보의 효과 7가지  [2] 뉴스와이어 811
1883 8월 13~19일까지 어플 실사용 통계순위 1-20  [4] 박정현21 801
1882 언론 홍보의 특징 4가지  [3] 뉴스와이어 586
1881 좋은 콘텐츠  [4] 우화 774
1880 방송 홍보에 도움이 되는 6가지 노하우  [1] 뉴스와이어 576
1879 AI가 글쓰기·콘텐츠 소비 분야에 불러올 6가지 변화  [3] 뉴스와이어 884
1878 어려운 기자의 인터뷰 질문에 답하는 4가지 방법  [2] 뉴스와이어 810
1877 2편-페이스북 유료광고를 하기 전 필독[페북쌤]  [5] 환찬 1811
1876 1편-온라인쇼핑몰 의류브랜드 운영 썰[페북쌤]  [2] 환찬 1151
1875 기술 기업의 B2B 홍보 4가지 노하우  [2] 뉴스와이어 1045
1874 2018 러시아 월드컵 보도자료 아이디어  [2] 뉴스와이어 895
1873 기자에게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 5가지  [5] 뉴스와이어 1713
1872 저품질에 탈출하려면 네번째 이야기  [5] 부밍 2031
1871 저품질을 탈출하려면 세번째 이야기  [2] 부밍 1314
1870 저품질 탈출하려면 두번째 이야기  [2] 부밍 1250
1869 저품질에서 탈출하려면  [1] 부밍 1255
1868 블로그 노출이 잘되려면  [7] 부밍 2000
1867 블로그를 잘하려면  [9] 부밍 1734
1866 소셜미디어 홍보의 4가지 성공 비결  [4] 뉴스와이어 1152
1865 적절한 사진량과 키워드 수  [3] 유재영 1185
1864 다양한 회원과의 소통  [2] 유재영 673
1863 저품질카페에 대한 오해  [6] 최적화확인 2067
12345678910다음 


체험단정보 더보기
 광주광역시 마사지 체험단을 모...
 경복궁한복체험단 모집합니다.
 목동 속눈썹연장 체험단 모집합...
위탁도매
일반도매
판촉물
도매아이템/사업아이템 공유~
무료로 사이트/아이템 홍보하세요.
셀로거 셀프리 셀스팟 셀러팀 셀클럽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642-1 역삼하이츠빌딩 19층 / 대표:박정현 / 상호:셀프리 / 사업자등록번호: 201-10-53055 / 이용문의게시판 / cs@sellclub.co.kr
힘이되는커뮤니티~ 함께만들어가는 커뮤니티~ 성공을 향한 빠른지름길~ 정보와 온기가 넘치는 당신의 최고의 파트너 셀클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