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하우센터 시작노하우 운영노하우 마케팅노하우 성공인노하우 정보노하우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 3가지-[무료마케팅],마케팅노하우,노하우센터.
[무료마케팅]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 3가지 [1]

 

기업 규모가 커지고 인지도가 높아지면 위기관리가 매우 중요한 과제로 등장합니다. 불량품, 파업, 환경오염, 위험물질 유출, 산업재해, 화재, 세무조사, 소송, 소비자 고발, 비리, 내부자 고발, 찌라시 같은 근거 없는 소문 등 위기 상황이 발생했을 때 누가 어떻게 해결하느냐는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오늘은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 3가지를 소개합니다.

1. 일관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위기 상황에서 홍보 담당자는 기술, 마케팅, 인사, 법률전문가 등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위기관리팀을 구성하고 신속한 처리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또한 미디어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보도자료를 작성하고 기자 회견 등을 준비합니다. 위기 시 대외 커뮤니케이션을 전담할 대변인도 선정해 놓아야 합니다.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시에는 일관된 톤으로 대내외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위기 상황에서 첫 입장 발표 등의 조치는 신속하게 이뤄져야 합니다. 첫 입장 표명은 완벽할 필요가 없습니다. 최소한의 정보를 주는 것이 아무런 정보를 안 주는 것보다 낫습니다.

첫 입장 발표 때는 다음 내용을 포함하면 됩니다. 첫째, 위기 상황을 인정하고 피해 확산을 막겠다는 내용을 전하고 둘째, 사실만을 전달하고 셋째, 원인 규명에 최선을 다하고 향후 기자회견 등을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하면 됩니다.

2. CEO의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위기가 발생했을 때 누구보다 CEO가 대변인 역할을 맡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사의 입장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위기 상황에서 CEO는 비즈니스 운영 관리를 책임져야 하며, 특히 위기 발생 직후에는 성명서 작성 등 절차로 인하여 더욱더 바쁩니다. 따라서 CEO가 직접 대응하는 데까지는 몇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부상, 인명 피해 등과 같은 심각한 위기 상황이라면 어떤 경우라도 CEO가 직접 나서서 사죄를 구하고 해명하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만 이 회사는 고객의 안전을 소중하게 여기는 회사라는 이미지를 대중에게 심어줄 수 있습니다.

다만 충분한 원인 규명 없이 CEO가 뛰어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CEO는 평소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전문적인 미디어 트레이닝을 받아야 합니다. 준비하는 만큼 자신감을 갖고 위기 상황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3. 내부 커뮤니케이션 전략

위기 상황에서는 내부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사건이 발생했을 때 가장 관심을 두는 사람은 언론보다도 직원과 거래업체입니다.

직원이 언론에 잘못 전달한 정보는 부정적인 기사로 이어져 기업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위기 상황에서는 내부 정보가 외부로 노출되는 것을 통제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위기 발생 시 회사의 대변인을 정하고, 외부와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은 반드시 그 대변인을 통해서만 이뤄지도록 해야 합니다. 다른 직원들에겐 함구령을 내려야 합니다.

위기 상황에서는 조직 구성원 모두가 위기관리 절차와 내용을 숙지하고 있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평상시에 위기관리 매뉴얼을 만들어 교육하고 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뉴스와이어 18-10-30 17:40  조회 : 283
뉴스와이어는 기업이 발표하는 보도자료 뉴스를 신문, 언론, 포털, 투자자에게 배포하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입니다.
악플보다 나쁜것이 무플입니다. 댓글을 달아주시는 센스!! 나의글,정보 하나가 많은 이의 큰힘이 됩니다.
좋은글에는 감사의 "추천버튼", 공감가는 댓글에는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나누면 즐거움이 두배^^~
가을에 18-11-07 06:51 
공감 : 0
반대 : 0
잘 읽었습니다
"로그인" 하시면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마케팅노하우 
매니져: 나눔돌쇠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연관검색어, 검색창 자동완성, 바로가기등록 만드는비법..  [112] 돌쇠 41903
셀클럽 블로그 홍보효과 입증되고 있습니다~ 일방문자 만명에 도...  [103] 나눔돌쇠 36534
1891 블로그 상위노출 vs 카페상위노출  [2] yjad 621
1890 커뮤니케이션의 역사와 이론  [1] 뉴스와이어 177
1889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 3가지  [1] 뉴스와이어 284
1888 PR이 SEO 전략에 도움이 되는 이유  [1] 뉴스와이어 330
1887 바이오 기업 홍보 전략 5가지  [3] 뉴스와이어 325
1886 뉴스 작성법  [6] 뉴스와이어 1363
1885 PR과 마케팅의 3가지 차이점  [3] 뉴스와이어 998
1884 언론 홍보의 효과 7가지  [3] 뉴스와이어 1042
1883 8월 13~19일까지 어플 실사용 통계순위 1-20  [4] 박정현21 987
1882 언론 홍보의 특징 4가지  [4] 뉴스와이어 782
1881 좋은 콘텐츠  [5] 우화 981
1880 방송 홍보에 도움이 되는 6가지 노하우  [2] 뉴스와이어 736
1879 AI가 글쓰기·콘텐츠 소비 분야에 불러올 6가지 변화  [4] 뉴스와이어 1020
1878 어려운 기자의 인터뷰 질문에 답하는 4가지 방법  [3] 뉴스와이어 924
1877 2편-페이스북 유료광고를 하기 전 필독[페북쌤]  [5] 환찬 2113
1876 1편-온라인쇼핑몰 의류브랜드 운영 썰[페북쌤]  [3] 환찬 1300
1875 기술 기업의 B2B 홍보 4가지 노하우  [2] 뉴스와이어 1136
1874 2018 러시아 월드컵 보도자료 아이디어  [2] 뉴스와이어 968
1873 기자에게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 5가지  [5] 뉴스와이어 1854
1872 저품질에 탈출하려면 네번째 이야기  [6] 부밍 2221
1871 저품질을 탈출하려면 세번째 이야기  [2] 부밍 1452
1870 저품질 탈출하려면 두번째 이야기  [3] 부밍 1416
1869 저품질에서 탈출하려면  [2] 부밍 1425
1868 블로그 노출이 잘되려면  [10] 부밍 2288
1867 블로그를 잘하려면  [15] 부밍 1969
 처음12345678910다음 


체험단정보 더보기
 [한국소비자원] 참가격 로고찾기...
 동두천 뷰티 블로그 체험단 모집...
 타투 체험단 모집합니다
위탁도매
일반도매
판촉물
도매아이템/사업아이템 공유~
무료로 사이트/아이템 홍보하세요.
셀로거 셀프리 셀스팟 셀러팀 셀클럽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642-1 역삼하이츠빌딩 19층 / 대표:박정현 / 상호:셀프리 / 사업자등록번호: 201-10-53055 / 이용문의게시판 / cs@sellclub.co.kr
힘이되는커뮤니티~ 함께만들어가는 커뮤니티~ 성공을 향한 빠른지름길~ 정보와 온기가 넘치는 당신의 최고의 파트너 셀클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