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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의 역사와 이론-[무료마케팅],마케팅노하우,노하우센터.
[무료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역사와 이론 [1]

 

홍보 업무를 하다보면 커뮤니케이션이란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미국의 경제학자 스튜어트 체이스는 “우리는 커뮤니케이션의 바다에 살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은 오늘날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오늘은 커뮤니케이션의 역사와 이론을 살펴보겠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이란?

커뮤니케이션은 알리다, 전달한다는 뜻을 갖는 라틴어 단어에서 유래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은 퍼스널 커뮤니케이션(Personal communication)과 매스 커뮤니케이션(Mass communication) 두 가지로 나뉩니다. 퍼스널 커뮤니케이션은 개인적인 상호 작용을 의미합니다. 매스 커뮤니케이션은 다수의 수용자에게 시각, 청각, 혹은 시청각 송신기를 통해서 메시지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합니다.

이전에는 주로 송신자와 수신자 간 일방향(one-way)커뮤니케이션이 구조가 주를 이뤘다면 오늘날은 소셜미디어 등 뉴미디어가 발달하고 소비자 참여가 활발해지면서 양방향(two-way) 커뮤니케이션 구조로 변하고 있습니다.

매스미디어의 정의

매스 미디어(Mass media)는 조직화하지 않은 일반 대중을 상대로 하여 대량의 정보 및 시사 내용, 당대의 이슈 등을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매체로 대중매체라고도 합니다.

대중매체는 기술적 특징을 기준으로 인쇄 매체(신문, 잡지, 서적, 출판물)와 전파 매체(라디오, TV)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인지감각을 기준으로 시각 매체(인쇄매체, 만화, 사진), 청각 매체(라디오, 음반), 시청각 매체(TV, 영화, 비디오)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구분 짓기 힘든 새로운 매체를 뉴미디어라고 하며, 케이블 TV, 인터넷, SNS 등이 해당합니다.

주요 매스미디어 유형별 특징

1. 신문

신문은 가장 전형적인 인쇄매체 중 하나입니다. 신문의 속성은 시사성, 공공성, 주기성 3가지입니다. 신문은 보도 기능, 지도 기능, 오락 기능, 광고 기능을 가집니다. 신문은 텔레비전이나 라디오보다 오락성이나 속보성은 떨어지지만 분석, 평가기능, 정보, 정치 기능은 앞섭니다.

2. 잡지

잡지는 정기적이면서 연속적으로 발행되는 출간물을 말합니다. 발행주기에 따라 주간, 격주간, 월간, 격월간, 계간, 반면간, 연간 등으로 구분합니다. 잡지의 경우는 제본 여부가 중요한데 보통 제본되면 잡지의 범주에, 제본이 안 되면 신문의 범주에 포함합니다.

3. 방송

인쇄매체가 활자와 종이를 사용하는 데 비해 방송은 전파라는 메시지 운반체를 사용하여 전송과 수신의 형태로 정보를 불특정 다수에게 전달합니다. 방송 매체에는 TV, 라디오 등이 포함됩니다. 이전에는 주로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 구조의 커뮤니케이션이 주를 이뤘지만 최근에는 쌍방향 TV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4. 사진

사진은 평면 위에 하나의 형상으로 표시하는 예술장르인데 언론과 접합하면서 보도사진으로 보편화하였습니다. 사진은 뛰어난 주위 환기 기능과 의사전달능력이 있으습니다. 화보사진, 광고사진, 패션사진, 정부홍보물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5. 뉴미디어

뉴미디어는 정보통신기술이 결합하여 새로운 기능을 갖는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의미합니다. 뉴미디어의 긍정적인 측면으로는 삶의 효율성이나 생산성 증대, 상호작용성 강화, 정보 상품의 다양화, 정보사용자의 능동화가 있습니다. 반면 부정적 측면으로는 자동화혁명으로 인한 실업의 급증, 데이터베이스 구축에서 야기되는 프라이버시 침해, 정보의 불균등, 정보 빈부격차 등이 있습니다.

매스미디어의 특징

매스미디어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첫째, 전달자(아나운서, 작가, 기자, PD 등)가 전문적입니다. 둘째, 계획적이고 지속적인 정보전달이 이루어집니다. 셋째, 매스미디어는 시간과 공간의 장벽을 극복하여 정보를 전달합니다.

매스미디어의 수용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다양한 사회적 지위나 배경을 지니고 있으며, 널리 퍼져 있고, 익명성을 지니며 상호작용이 결여되고, 이질적인 다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매스 커뮤니케이션은 신문, 잡지, 서적, 라디오, 텔레비전, 잡지, 인터넷, 영화 등 대중 매체들을 통해 대중에게 대량의 정보를 전달하는 사회 현상입니다. 1945년 채택된 유네스코 헌장은 커뮤니케이션이과 대중 또는 대량의 의미가 있는 매스라는 단어를 합쳐 매스 커뮤니케이션이란 용어를 사용하였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의 약자를 따서 매스미디어를 매스컴이라 흔히 부르기도 하지만, 이는 정확한 표현은 아닙니다.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역사

언어의 탄생과 커뮤니케이션은 원시시대 이래 인류의 진화를 이끈 원동력이었습니다. 생산성의 향상은 인구 증가, 생활 영역의 확대로 이어졌고,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광범위하게 정보를 전달해야 할 필요성이 증가했습니다.

1446년 구텐베르크가 발명한 금속 활판 인쇄술은 신문 탄생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산업혁명 후 기계 기술의 발달은 신문의 대량 인쇄를 가능케 했습니다. 신문은 여론 형성을 통해 왕정의 해체와 근대 시민 사회 및 자본주의 경제 체제 형성에 기여했습니다. 또한 언론의 자유가 근대 시민 사회의 기본적 가치 중 하나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1895년 마르코니가 발명한 무선전신은 라디오와 텔레비전 탄생의 기술적 토대가 되었습니다. 1920년 미국 피츠버그에서 최초의 라디오 방송이 시작됐고, 1929년 영국에서 텔레비전 방송국이 전파를 쏘게 됩니다.

급속도로 텔레비전이 보급되면서 정부나 대자본은 이를 독점하고 여론을 통제하는 강력한 수단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히틀러는 텔레비전 선동 정치를 통해 독일 국민을 2차 세계대전의 소용돌이에 몰아넣었습니다.

최근 인터넷의 등장으로 텔레비전 등 매스미디어의 정보 독점 현상은 약화되고 있습니다. 대중은 전통적인 매스미디어를 통하지 않더라도 블로그, 소셜미디어, 스마트폰을 통해, 자기 생각을 널리 알리고 쌍방향 소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순기능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순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환경 감시 기능

국내외에서 발생하는 중요 사건, 정세 변화를 대중에게 알려줘 사회 환경을 감시하고 구성원의 안전에 기여한다.

2. 정책 결정 기능

사회 발전 목표나 계획을 수립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조언하고 비판하는 역할을 한다.

3. 조직화 기능

수립된 정책을 구성원에게 알려줘 이해관계에 따라 집단행동을 조직화하게 한다.

4. 문화 유지 기능

사회 구성원이 공통된 가치관과 윤리 규범을 갖도록 한다.

5. 긴장 해소 기능

사회 구성원이 직접 충돌하지 않고도 문제에 대해 타협할 수 있도록 한다.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역기능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역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중의 정치적 무관심

대중매체를 통한 3S(screen, sports, sex) 오락의 확산은 대중의 관심을 비정치적 영역으로 돌려 정치적 무관심을 가져오게 한다.

2. 대중문화의 질적 저하

상업적인 대중 매체의 시청률 경쟁과 흥미 위주의 편집은 대중문화의 질적인 저하를 가져온다.

3. 환경 부적응

텔레비전이 만들어낸 꾸며진 가짜 환경은 사회 구성원이 자신이 실제 처한 환경에 대한 적응을 어렵게 만든다.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

대중 매체를 통해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론은 미디어가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 혹은 부정적 효과, 대중이 받게 되는 여러 가지 영향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최근에 등장한 대표적인 이론으로는 70년대에 등장한 의제 설정 이론, 90년대에 나온 침묵의 나선 이론 프레이밍 이론, 제3자 효과 이론 등이 있습니다.

1. 미디어 결정론

커뮤니케이션 기술인 미디어가 사회변화를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한다는 이론이다. 역사적으로 새로운 기술의 도입과 발전은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 우선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2. 이용과 충족 이론

미디어에 따라 사람들의 내재한 욕구 충족 기능이 다르다는 이론이다. 책이나 신문은 정보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텔레비전은 오락적 기능을 담당한다는 것이다.

3. 미디어 의존 이론

개인이 예측 불가능한 사회 환경적 변화에 대해 정보를 얻기 위해 미디어에 의존하게 된다는 이론이다. 미디어에 대한 의존 정도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주장한다.

4. 의제 설정 이론

대중매체가 사회의 의제 설정에 기여한다는 이론이다. 미디어가 뉴스, 시사 프로그램을 통해 중요하다고 보도하는 주제가 중요한 공중의 의제가 된다는 것이다.

5. 배양 이론

배양 이론은 TV 시청 시 시청자에게 노출되는 폭력 경험에 관한 이론이다. 저소득층 거주지일수록 종일 TV를 켜놓아 일상적으로 야만적인 폭력을 경험하게 된다는 것이다.

6. 침묵의 나선 이론

침묵의 나선 이론은 다수가 어떤 의견을 신봉하면, 반대 의견을 가지고 있는 소수는 다수로부터 고립될까 두려워 침묵하는 경향이 강하다는 이론이다.

7. 프레이밍 이론

프레이밍은 어떤 사건을 이해하거나 반응하는데 매스미디어가 형성하고 해석한 인식 틀에 따라 문제를 인식하게 된다는 이론이다.

8. 지식 격차 이론

매스미디어 정보가 증가하면, 높은 사회경제적 지위를 가진 집단은 낮은 지위에 있는 집단보다 빠르게 정보를 습득하는 경향이 있다는 이론이다.

9. 제3자 효과

사람들이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을 평가할 때, 일반 사람들에 대한 영향력은 크다고 보지만 자기 자신에 영향력은 작다고 생각한다는 이론이다.

자세한 내용은 뉴스와이어 교육 섹션 ‘커뮤니케이션‘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뉴스와이어 18-11-07 10:13  조회 :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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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도윤15 18-11-14 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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