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하우센터 시작노하우 운영노하우 마케팅노하우 성공인노하우 정보노하우
 
 
소셜미디어가 불러온 뉴스 소비 방식 변화 4가지-[무료마케팅],마케팅노하우,노하우센터.
[무료마케팅] 소셜미디어가 불러온 뉴스 소비 방식 변화 4가지 [1]

매일 밤 9시 TV뉴스를 보며 그날의 뉴스를 확인하고, 매일 아침 출근길에 종이 신문을 읽는 것이 이제는 낯설게 느껴집니다.

이제 사람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뉴스를 확인합니다.

오늘은 소셜미디어가 불러온 뉴스 소비 방식 변화 4가지를 소개합니다.

1.소셜미디어를 통한 뉴스 소비 증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은 TV를 틀어 뉴스를 보는 대신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의 소셜 뉴스피드를 검색하여 뉴스를 찾습니다.

사람들은 이제는 한 개의 매체에만 의존해 뉴스를 소비하지 않습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뉴스를 보고 더 알기 위해 다른 매체를 이용해 정보를 찾습니다.

퓨 리서치 센터(Pew Research Center) 조사 결과, 미국 성인의 55%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자주’ 또는 ‘가끔’ 뉴스를 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작년에 비해 8% 증가한 수치입니다.

국내에서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17 소셜미디어 이용자 조사-소셜미디어 통한 뉴스 이용의 일상화 확인’ 조사 결과에 따르면, SNS상에서의 국내 뉴스 이용률은 페이스북이 42%로 가장 높았고, 뒤이어 유튜브 31%로 나타났습니다.

SNS를 통해 자주 이용하는 뉴스 분야는 사건·사고 등을 다루는 사회 관련 기사가 49.1% 로 가장 많았고, 정치(46.4%), 연예·오락(45.3%), 경제(41.6%), 생활(38.9%)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주로 이용하는 뉴스 형식은 사진 중심 뉴스(81.4%)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이 텍스트 중심 뉴스(68.9%), 동영상 중심 뉴스(67%) 순이었습니다.

2. 뉴스의 생산보다는 유통이 중요

뉴스의 생산보다는 유통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과거에는 뉴스의 생산이 더 중요했습니다. 뉴스 콘텐츠 생산의 주체인 언론사는 생산자가 뉴스의 신뢰성, 진실성에 대한 책임을 졌습니다.

SNS의 등장은 이용자가 직접 뉴스 소재를 발굴하고 직접 취재하며 기사를 쓰는 것이 가능하게 했습니다.

뉴스 소비 측면에서는 이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원하는 플랫폼을 통해서 소비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사람들이 자신이 원하는 기사를 소비하는 상황에서는 생산자가 누구인가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생산자가 누구인지를 알기도 쉽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뉴스 콘텐츠 생산의 주체인 언론사는 자사의 트래픽을 늘리기 위해 경쟁적으로 디지털용 뉴스 콘텐츠를 생산해 내고 있습니다.

이렇게 뉴스가 과잉 생산되기 시작하면서 품질이 낮거나 부정확한 뉴스가 빠르게 퍼지는 부작용도 생겨났습니다.

퓨 리서치 조사 결과, 미국 성인의 53%가 SNS상에서 편파적인 뉴스 보도가 가장 큰 문제라고 답했으며, 51%는 가짜뉴스 또는 부정확한 뉴스가 문제라고 답했습니다. 35%는 소셜미디어의 뉴스 검열 정책 등이 문제라고 답했습니다.

3. 뉴스 콘텐츠의 변화

소셜미디어는 뉴스 소비 방식뿐 아니라 뉴스 콘텐츠의 내용과 형식의 변화도 가져왔습니다.

SNS가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미디어 형식을 활용하기 때문에 글자 중심에서 멀티미디어 형식의 뉴스로 변화했습니다. 오랜 기간 지켜져온 역피라미드형 기사문이 SNS뉴스에서는 파괴되는 현상이 타나나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에서 인기 있는 뉴스는 어려운 정치 이야기이거나 사회 문제들과 같이 무거운 내용보다는 가볍고 일상적인 뉴스가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에 따라 언론사에서는 소셜미디어를 위한 뉴스를 따로 제작하거나 소셜미디어용 뉴스를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YTN뉴스, JTBC뉴스, 비디오머그(SBS), SBS뉴스, KBS뉴스, MBN뉴스, 채널A뉴스, TBS 등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유튜브용 뉴스 콘텐츠를 따로 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미국의 버즈피드는 사람들이 공유할만한 스낵 콘텐츠를 제공하는 언론매체인데 웹사이트 방문자 수가 뉴욕타임즈를 넘어선 지 오래되었습니다.

4. 빨라진 뉴스 주기

요즘에는 인터넷만 켜면 뉴스가 실시간으로 쏟아집니다. 또한 SNS에서 형성되는 정보력과 전파력이 언론을 능가하는 시대입니다.

뉴스 주기는 점점 짧아지면서 언론인은 더 많은 양의 기사를 더 빨리 작성해야 한다는 압박감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이제 언론사, 기자는 모두 SNS에 적응하지 못하면 도태되는 시점이 왔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언론이 나아가야할 방향은 어떻게 될까요?

소셜미디어 환경에서 언론사가 지속적으로 신뢰성을 확보하고 언론사 본연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뉴스 콘텐츠의 품질을 꾸준히 개선하기 위한 투자가 중요할 것입니다. 홍보 담당자도 언론이 품질 높은 기사를 쓸 수 있도록 객관적인 보도자료와 조사자료를 제공하여야 할 것 입니다.


뉴스와이어 19-11-05 09:57  조회 : 152
뉴스와이어는 기업이 발표하는 보도자료 뉴스를 신문, 언론, 포털, 투자자에게 배포하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입니다.
악플보다 나쁜것이 무플입니다. 댓글을 달아주시는 센스!! 나의글,정보 하나가 많은 이의 큰힘이 됩니다.
좋은글에는 감사의 "추천버튼", 공감가는 댓글에는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나누면 즐거움이 두배^^~
이희재3 19-11-14 15:24 
공감 : 0
반대 : 0
잘보고 갑니다.
"로그인" 하시면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마케팅노하우 
매니져: 나눔돌쇠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연관검색어, 검색창 자동완성, 바로가기등록 만드는비법..  [112] 돌쇠 43110
셀클럽 블로그 홍보효과 입증되고 있습니다~ 일방문자 만명에 도...  [104] 나눔돌쇠 37795
2119 블록체인 보도자료 발표 주제 7가지     뉴스와이어 15
2118 성공하는 홍보 목표 설정 위한 SMART 기법    [3] 뉴스와이어 91
2117 소셜미디어가 불러온 뉴스 소비 방식 변화 4가지  [1] 뉴스와이어 153
2116 55개 홍보 성공사례를 담은 ‘PR의 힘’  [1] 뉴스와이어 168
2115 숫자 마케팅 보도자료 주제 7가지   뉴스와이어 180
2114 홍보 성과 측정 지표 5가지  [4] 뉴스와이어 331
2113 가을 보도자료 주제 6가지  [2] 뉴스와이어 284
2112 추석 명절 보도자료 주제 6가지  [3] 뉴스와이어 289
2111 반려동물 보도자료 주제 10가지  [2] 뉴스와이어 298
2110 올해 인기 신조어 7가지  [4] 뉴스와이어 415
2109 블로그 '수정'이 진짜 안좋을까?  [3] ziozz 753
2108 식품업계 보도자료 발표 주제 14가지  [2] 뉴스와이어 163
2107 여름 휴가철 보도자료 발표 주제 8가지  [2] 뉴스와이어 232
2106 기자와 친해지는 4가지 방법  [1] 뉴스와이어 323
2105 홍보 마케팅 담당자에게 도움이 되는 영상 5가지  [2] 뉴스와이어 487
2104 2019. 07. 09 (화) 마케팅 트렌드  [5] 정팀장07 655
2103 2019. 07. 08 (월) 마케팅 트렌드  [2] 정팀장07 329
2102 2019. 07. 05 (금) 마케팅 트렌드  [3] 정팀장07 276
2101 2019. 07. 04 (목) 마케팅 트렌드  [2] 정팀장07 236
2100 2019. 07. 03 (수) 마케팅 트렌드  [2] 정팀장07 242
2099 바이오 기업 보도자료 발표 주제 11가지  [3] 뉴스와이어 233
2098 2019. 07. 02 (화) 마케팅 트렌드  [1] 정팀장07 276
2097 2019. 07. 01 (월) 마케팅 트렌드  [1] 정팀장07 231
2096 2019. 06. 28 (금) 마케팅 트렌드  [1] 정팀장07 216
2095 2019. 06. 27 (목) 마케팅 트렌드  [1] 정팀장07 220
12345678910다음 


체험단정보 더보기
 미용실 체험단 모집
 맘스터치닭가슴살 체험단 모집
 기저귀가방 체험단모집 많은 신...
위탁도매
일반도매
판촉물
도매아이템/사업아이템 공유~
무료로 사이트/아이템 홍보하세요.
셀로거 셀프리 셀스팟 셀러팀 셀클럽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642-1 역삼하이츠빌딩 19층 / 대표:박정현 / 상호:셀프리 / 사업자등록번호: 201-10-53055 / 이용문의게시판
힘이되는커뮤니티~ 함께만들어가는 커뮤니티~ 성공을 향한 빠른지름길~ 정보와 온기가 넘치는 당신의 최고의 파트너 셀클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