¼îÇθô¿¡ ÀÖ¾î¼ °¡°Ý°áÁ¤µµ Áß¿äÇÑ ¿äÀÎÁß¿¡ Çϳª´Ù
¿äÁòó·³ °¡°Ýºñ±³°¡ ¿ëÀÌÇÏ°í ½¬¿ï¶§´Â ´õ¿í ´õ ½ÉÇÏ´Ù. ±×·¸´Ù¸é ÀÏ´Ü °¡°Ý°áÁ¤ÀÇ ±âº»Àº ¹«¾ùÀΰ¡¸¦
¾Ë¾ß¾Æ ÇÒ°ÍÀÌ´Ù.
°¡°Ý°áÁ¤ ¹æ¹ýÀº Å©°Ô ¼¼°¡Áö·Î ³ª´²Áø´Ù
ù¹ø°´Â ¿ø°¡Á᫐ °¡°Ý°áÁ¤¹ýÀÌ´Ù.
½±°Ô ¸»Çؼ ¿ø°¡¸¦ ±âÁØÀ¸·Î Çؼ °¡°ÝÀ» ¼³Á¤ÇÏ´Â ¹æ¹ýÀÌ´Ù. ¿¹¸¦ µé¾î ¾î¶²Á¦Ç°ÀÇ ¿ø°¡°¡ 100¿øÀÌ´Ù.
ÀÌ°æ¿ì ¿ø°¡ÀÎ 100¿ø¿¡ ÀÏÁ¤ÇÑ ¸¶ÁøÀ» ºÙÀÌ´Â °ÍÀÌ´Ù. ¹°·Ð ¹«Á¶°ÇÀº ¾Æ´Ï°í Á¦Ç°ÀÇ ¿ø°¡¿¡ ¸¶ÄÉÆà ºñ¿ë
,ÀΰǺñµîÀ» Æ÷ÇÔÇؼ ÀûÀýÇÏ°Ô ºÙÀÌ´Â °ÍÀÌ´Ù.
ÇÏÁö¸¸ °í°´ÀÌ ¹Ý¿µº¸´Ù ÆǸÅÀÚÀÇ ÀÇ°ß¿¡ ÀÇÇؼ ÀÌ·ïÁö¹Ç·Î °í°´ÀÇ ¹ÝÀÀÀÌ »ó´çÈ÷ Áß¿äÇÑ ¿äÁ¡ÀÌ µÈ´Ù.
µÎ¹ø°´Â ÄÁÁ¶ÀÎÆ® ºÐ¼®(conjoint analysis)ÀÌ´Ù.
ÀÌ´Â ¹Ý´ë·Î ¼ÒºñÀÚÀÇ ÀÇ°ßÀ» °¡°Ý¿¡ ¹Ý¿µÇÏ´Â ¹æ½ÄÀÌ´Ù. ÀÏÅ×¸é °í°´ÀÌ Á¦Ç°À» º¸°í Áß¿äÇÏ°Ô »ý°¢ÇÏ´Â
¸î°³ÀÇ ºÎºÐÀ» ÃßÃâÇÏ°í ±× ºÎºÐµéÀÇ º¯¼ö¸¦ ¼¼¿ì°í, º¯¼öÀÇ Á¶ÇÕÀ» ÀÌ¿ëÇؼ °¡°ÝÀ» ¼³Á¤ÇÏ´Â ¹æ¹ýÀÌ´Ù.
¿¹¸¦ µé¸é Á¦Ç°ÀÇ °¡°ÝÀ» ÀÏ´Ü 100¿ø 110¿ø 120¿ø ÀÌ·¸°Ô Àâ¾Æ³õ°í ±×Áß¿¡ ÇÑ°¡Áö¸¦ °í¸£°Ô ÇÏ°í
±×ÀÌÀ¯´Â ¹«¾ùÀÎÁö¸¦ ÆľÇÇؼ °¡°ÝÀ» ¼³Á¤ÇÑ´Ù´Â °ÍÀÌ´Ù. À̹æ¹ýÀÇ °æ¿ì °í°´ÀÇ ¶æÀ» ¹Ý¿µÇÏ´Â °ÍÀ̱â
¶§¹®¿¡ °í°´ÀÇ ¹ÝÀÀ¿¡ ´ëÇÑ À§Çè ºÎ´ãÀº ÀûÁö¸¸ ¸¶ÁøÀÇ ÀÌÀ±À» º¸ÀåÇÒ¼ö ¾ø´Ù´Â ´ÜÁ¡ÀÌ ÀÖ´Ù .
¼¼¹ø°´Â °¡°ÝÀÎÁö ºÐ¼®(price-perception analysis)ÀÌ´Ù.
ÀÌ ¹æ¹ýÀÇ °æ¿ì À§ÀÇ °æ¿ì¿Í ºñ½ÁÇÑ °æ¿ìÀÌ´Ù. °¡°ÝÀÎÁöºÐ¼®Àº °í°´À¸·Î ÇÏ¿©±Ý Á¦Ç°ÀÇ
°¡°ÝÀ» Å©°Ô ³×°¡Áö·Î ³ª´©¾î¼ Áú¹®À» ÇÑ´Ù. ½Î´Ù,ºñ½Î´Ù.Á¶±Ý ½Î´Ù,Á¶±Ý ºñ½Î´Ù ÀÌÁßÀÇ °¡Àå
³ô°Ô ³ª¿Â ºóµµ¼ö¸¦ °¡°Ý¿¡ ¹Ý¿µÇÏ´Â °æ¿ìÀÌ´Ù.
Áß¿äÇÑ°ÍÀº ÀÌ·¸µí °¡°ÝÀ» °áÁ¤ ÇÏ´Â ¹æ¹ýÀº ¸¹´Ù ÇÏÁö¸¸ À̺¸´Ù ´õ Áß¿äÇÑ°ÍÀº
°¡°Ý°áÁ¤¿¡ ºüÁ®¼´Â ¾ÈµÇ´Â ÇÑ°¡Áö°¡ ´õ ÀÖ´Ù.
ÀÌ°ÍÀº º¥Ä¡ ¸¶Å·ÀÌ´Ù. ¾Æ¹«¸® °¡°ÝÀÌ ½±°Ô °áÁ¤µÇµµ °æÀï»çÀÇ Á¦Ç° °¡°ÝÀ» ¹«½ÃÇÑü ÆǸŸ¦ ÇÑ´Ù¸é
°í°´À¸·Î ÇÏ¿©±Ý ½±°Ô µîÀ» µ¹¸®°Ô ÇÒ¼öµµ ÀÖÀ¸´Ï ÀÌÁ¡À» ÀØÁö ¸»¾Æ¾ß ÇÏ°Ú´Ù.